아르메니아
본 기사 번역 제공은 <한양대학교 HK 러시아 유라시아 연구사업단>이 러시아 및 유라시아 지역의 주요 헤드라인 뉴스들을 정리, 번역하여 매주 국가별로 원문과 함께 제공하는 ‘주간뉴스 번역서비스’이다. 2010년 7월 20일 제 1호가 나온 이후 지금에 이르며, 본 기사번역 제공서비스가 포괄하는 국가에는 러시아연방을 비롯하여,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몰도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지키스탄,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조지아 등 12개 국가이다. 이들 12개국에서 벌어지는 생생한 최신뉴스를 엄선하여 번역하고 원문링크와 함께 배포하는 본 서비스는 이제 관련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학생들에게도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지난 1990년 「월간북방동향」으로 창간하여 1997년 「아태지역동향」으로 제호를 변경한 이래 2006년 2월호까지 발간되었다. 본지는 월간 발행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게재되는 내용은 본 아태지역연구센터에서 매월 개최하고 있는 중국, 러시아, 북한, 미국, 일본 5개국의 정치/경제/사회 동향 및 초점분석에 대한 월례보고회의 결과물들이다.
『JAPA(Journal of Asia-Pacific Affairs』는 본 연구센터의 확대개편에 따라 연구영역의 확장을 꾀하고자 발간된 영문 학술잡지로서 지난 1999년 8월 창간호가 발행되었다. 본 학술잡지는 연 2회 발행되어 아시아-태평양지역 주요 국가들에 대한 연구성과를 게재하였는데, 2006년 7월호(v.7, n.7) 이후 발간이 중단되었다.
「亞太쟁점과 연구」 (Contemporary Asia-Pacific Studies)는 월간 「아태지역동향」을 확대, 발전시켜 2006년 4월에 그 창간호가 나온 계간지이다. 본 연구지는 아태지역연구센터의 내 · 외부 연구진들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현안 쟁점들을 논의하는 워크숍에서 발표된 연구논문 working paper를 묶어 계간으로 발간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2007년 겨울 (제 2권, 4호, 통권 8호)를 마지막으로 발간이 중단되었다.

아르메니아
Հայաստան
Republic of Armenia
개요
지리적 위치
지리학상의 좌표
면적
육지: 28,203km2
강, 호수: 1,540km2 세계 143위
면적-한국과의 비교
국경
접경 국가: 아제르바이잔 본토 566km, 아제르바이잔 Naxcivan exclave 221km, 그루지야 164km, 이란 35km, 터키 268km
해안선
해상청구권(maritime claims)
기후
지형
고도차이
최고도: Aragats Lerrnagagat' 4,090m
천연자원
토지이용도
영구곡물재배지: 1.8%
기타: 83.74% (2011년)
관개면적
가용 수자원
민물 취수(가정/산업/농업용)
연간 1인당: 929.7m3 (2010년)
자연재해
환경문제
환경-국제협약
서명했으나 비준하지 않은 협약: 대기오염-잔류성유기오염물질협약.
지리-참고
인구수
연령구조
15-24세: 15.2% (남자: 236,317명/여자: 228,943명)
25-54세: 43.5% (남자: 638,141명/여자: 693,397명)
55-64세: 11.7% (남자: 161,102명/여자: 195,714명)
65세 이상: 10.5% (남자: 128,568명/여자: 193,429명) (2014년 추정치)
중간연령
남자: 31.8세
여자: 35.8세 (2014년 추정치)
인구증가율
출생률
사망률
순 이민율
도시화 수준
도시화 비율: 연간 0.34% 증가 (2010-2015년 추정치)
남녀 성비
0-14세: 남자/여자 = 1.15
15-24세: 남자/여자 = 1.03
25-54세: 남자/여자 = 0.92
55-64세: 남자/여자 = 0.93
65세 이상: 남자/여자 = 0.59
전체 인구: 남자/여자 = 0.89 (2014년 추정치)
영아 사망률
남자: 1,000명 출생시 15.39명 사망
여자: 1,000명 출생시 12.36명 사망 (2014년 추정치)
출생시 기대수명
남자: 70.9세
여자: 77.78세 (2014년 추정치)
출산율
HIV/AIDS - 성인 발병율
HIV/AIDS - 보균자수
HIV/AIDS - 사망자수
전염성 질병
국적(nationality)
형용사: Armenian
민족구성
종교
언어
문자해독률(문맹퇴치율)
전체 인구: 99.6%
남자: 99.7%
여자: 99.5% (2011년 추정치)
교육기간(초등-대학)
남자: 11년
여자: 14년 (2009년)
교육비 지출
국명
일반 약칭: 아르메니아
현지 정식명칭: Hayastani Hanrapetut'yun
현지 약칭: Hayastan
이전 명칭: 아르메니아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정부형태
수도
지리적 좌표: 북위 40.10도, 동경 44.30도
시차: UTC+4 (서울 기준 -4시간)
섬머타임: +1시간, 3월 마지막 일요일에 시작. 10월 마지막 일요일에 끝남.
행정구역
아라가초튼(Aragatsotn) 주, 아라라트(Ararat) 주, 아르마비르(Armavir) 주, 게하르쿠닉(Geghark'unik') 주, 코타익(Kotayk') 주, 로리(Lorri) 주, 쉬락(Shirak) 주, 시우닉(Syunik') 주, 타부쉬(Tavush) 주, 바이오츠 드조르(Vayots' Dzor) 주, 예레반(Yerevan) 주
독립일
국경일
헌법
법률체계
투표권
행정부
정부 수반: 총리 티크란 사르키샨(Tigean Sargsian) (2008년 4월 9일부터)
내각: 내각(Council of Ministers)은 총리가 임명
선거: 대통령은 국민투표로 선출되며 임기는 5년 (연임 가능). 가장 최근의 선거는 2008년 2년 19일에 실시(다음 선거는 2013년 2월에 실시 예정). 총리는 의회의 동의에 기초하여 대통령이 임명. 총리와 내각은 국회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사임해야 함
선거 결과: 세르즈 사르키샨이 대통령으로 선출.
득표율 세르즈 사르키샨 52.9%, 레본 테르-페트로샨(Levon Ter-Petrossian) 21.5%, 아르투르 바그다사리안(Artur Baghdasarian) 16.7%
입법부
국회 또는 최고회의(Azgayin Zhoghov): 131석. 국민투표로 선출, 90명은 정당명부에서, 41명은 직접선거에서 선출됨. 임기는 5년)
선거: 가장 최근의 선거는 2007년 5월 12일에 실시 (다음 선거는 2012년 봄에 실시 예정)
선거 결과:
정당별 득표율 - 아르메니아공화당(HHK) 33.9%, 번영-아르메니아(Prosperous Armenia) 15.1%, 아르메니아혁명연맹(ARF, "Dashnak" Party) 13.2%, 법의지배당(Orinats Yerkir) 7.1%, 헤리티지당(Heritage Party) 6%, other 24.7%.
정당별 의석수 - 아르메니아공화당(HHK) 64석, 번영-아르메니아 18석, ARF (Dashnak) 16석, 법의지배당(Orinats Yerkir) 9석, 헤리티지당 7석, 무소속 17석
사법부
참고: 파기원(破棄院, Court of Cassation)은 하위법원이 행한 판결을 심리하여 파기할 수 있으며, 다른 나라의 대법원에 해당함.
정당 및 지도자
아르메니아국민운동(ANM) - 아라라트 주라비안(Ararat Zurabian)
아르메니아인민당 - 티그란 카라페티안(Tigran Karapetian)
아르메니아 람카바르 아자다간 정당연합(HRAK) (이전의 다쉰크당(Dashink Party), 민족부흥당(National Revival Party), 그리고 람카바르 자유당(and Ramkavar Liberal Party)을 포함).
아르메니아혁명연맹(ARF, "Dashnak" Party) - 흐란트 마르카리안(Hrant Markarian)
헤리티지당(Heritage Party) - 라피 호브한니시안(Raffi Hovhannisian)
민족민주당(National Democratic Party) - 샤바르쉬 코차리안(Shavarsh Kocharian)
민족민주연합(National Democratic Union, NDU) - 뱌즈켄 마누키안(Vazgen Manukian)
민족통합당(National Unity Party) - 아르타셰스 게가미안(Artashes Geghamian)
아르메니아인민당(People’s Party of Armenia) - 스테판 데미르치안(Stepan Demirchian)
번영-아르메니아(Prosperous Armenia) - 가긱 차로우키안(Gagik Tsaroukian)
공화당(Republic Party) - 아람 사르키시안(Aram Sarkisian)
아르메니아공화당(HHK) - 세르즈 사르그시안(Serzh Sargsian)
법의지배당(Orinats Yerkir) - 아르투르 바그다사리안(Artur Baghdasarian)
헌법적권리연합(Union of Constitutional Rights) - 흐란트 하차투리안(Hrant Khachaturian)
통합노동당(United Labor Party) - 구르겐 아르세니안(Gurgen Arsenian)
정치적 압력단체 및 지도자
예르크라파흐연합(Yerkrapah Union) - 만벨 그리고리안(Manvel Grigorian)
참여 국제기구
주한 외교대표
주 현지 한국외교대표
국기 설명
경제 개관
정부는 최근 몇 년 동안 세금 및 관세 행정에서 진전을 보였다. 그러나 반 부패 정책은 효과적이지 못했고 경제 하락세는 세수입의 급격한 하락과 정부가 러시아, IMF, 기타 국제 금융기관으로부터 광범위한 구제금융을 받게 했다. 세법의 개정 (2011년 처음 도입된 사치세(Luxury Tax)를 포함)은 여전히 낮은 수준으로 머무른 GDP에 세입의 비중을 증가시키려는 목적이다. 아르메니아는 추가적인 경제 개혁을 따를 필요가 있고 경제 재도약과 경제적 경쟁성을 증진 그리고 구직 기회를 위해서 법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터키나 아제르바이잔 같은 이웃 국가로부터 경제적 고립을 고려해 본다면 더더욱 필요하다.
GDP(구매력평가)
GDP(공식환율)
GDP(실질성장률)
1인당 GDP(구매력평가)
GDP-산업부문별 구성
공업: 37.3%
서비스업: 42.1% (2013년 추정치)
노동력
노동력-산업별 구성
공업: 16.8%
서비스업: 39% (2008년 추정치)
실업률
빈곤층(빈곤선 이하)
가계소득(소비)의 비중(%)
최고 10% 계층: 25.4% (2008년)
가계소득격차-지니계수
총고정자본투자
정부예산
세출: 27억7백만 달러 (2013년 추정치)
공적부채
인플레이션율(CPI)
중앙은행 할인율
상업은행 대출이자율
통화량(스톡)
준통화량(스톡)
국내신용량(스톡)
거래주식의 시장가치
농업-주요 생산물
공업
공업생산증가율
전기-연간생산량
전기-연간소비량
전기-연간수출량
전기-연간수입량
석유-1일생산량
석유-1일소비량
석유-수출량
석유-수입량
석유-확인매장량
천연가스-생산량
천연가스-소비량
천연가스-수출량
천연가스-수입량
천연가스-확인매장량
경상수지
수출-총액
수출-주요 품목
수출-주요 상대국
수입-총액
수입-주요 품목
수입-주요 상대국
외환보유고(금 포함)
대외부채
해외직접투자-국내유치
해외직접투자-해외진출
환율
전화 - 사용중인 주 회선수
전화 - 이동전화
전화 시스템
국내 전화: 현대적인 유선 전화와 휴대전화 서비스가 Yerevan을 비롯한 주요 도시 및 소도시에서 이용 가능함. 농촌지역의 휴대전화 서비스 범위에는 중대한 갭이 남아 있으나 계속 축소되고 있음.
국제 전화: 국가번호 - 374
Yerevan은 이란을 통해 아시아-유럽횡단(Trans-Asia-Europe; TAE) 광섬유 케이블에 연결됨. 부가적인 국제전화 서비스는 마이크로웨이브 무선중계와 지상 통신선을 통해 다른 CIS 국가들에 연결되며, 그 밖의 국가들에는 모스크바 국제게이트웨이 교환대나 위성을 통해 연결됨. 위성지구국 - 3개 (2008년)
라디오 방송국
텔레비전 방송국
인터넷 국가코드
인터넷 호스트수
인터넷 사용자수
비행장
포장 활주로를 가진 비행장
3,047m 초과: 2개
2,438~3,047m: 2개
1,524~2,437m: 4개
914~1,523m: 2개 (2013년)
비포장 활주로를 가진 비행장
914~1,523m: 1개 (2013년)
헬리콥터 승강장
파이프라인
철도
광궤(1.520m 궤간): 869km (818km 전기화)
참고: 일부 선로는 운행 중단 (2009년) 세계 96위
도로
세계 143위
수로
상용 선박
항구 및 승선장
군 구성
나고르노-카라바흐 공화국: 나고르노-카라바흐 자치군(NKSDF) (2011년)
병역 연령 및 복무기간
2년 의무 복무. 17세는 상급 군사 교육 기관의 생도가 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생도 들은 군인으로 분류 됨. (2012년)
군 가용인력
16-49세 여자: 854,296명 (2010년 추정치)
군 적합인력
16-49세 여자: 717,272명 (2010년 추정치)
연간 징병연령 도달 인력
여자: 21,417명 (2010년 추정치)
군사비 지출
국제 분쟁
난민 및 이재민
국내이재민(IDPs): 8,400명(아제르바이잔과의 나고르노-카라바흐 주를 둘러싼 충돌로 발생. 무국적자: 35명 (2012년)
인신 매매
등급 평가: 감시 2등급 - 아르메니아는 4년 연속 감시 2등급에 올라 있음. 향후 행동에 착수한다는 약속에 기초하여, 특히 희생자 보호와 지원을 개선하는 영역에서 최소기준을 더욱 준수하려는 노력이 평가되었음. 정부는 반인신매매 책임을 장관급으로 격상시키고 신 국가행동계획을 채택하는 동시에 국가검진메커니즘을 입안했지만, 희생자를 밝혀내고 보호하거나 정부관료의 인신매매 공모에 대체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진척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음. 아르메니아 정부는 반인신매매 법의 시행에 있어 주목할 만한 진척을 보였지만, 인신매매에 공모한 공무원에 대한 조사, 기소, 판결, 처벌의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음. (2008년)
불법 마약
체제이행지표(Transition Indicators - EBRD)
대규모 사유화 | 소규모 사유화 | 기업 구조조정 | 가격 자유화 | 무역 및 외환 시스템 | 경쟁 정책 | 은행개혁과 이자율 자유화 | 증권시장과 비은행 금융기관 | 구조개혁 전반 | 통신 | 철도 | 전력 | 도로 | 상하 수도 | |
---|---|---|---|---|---|---|---|---|---|---|---|---|---|---|
1989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1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2 | 1.00 | 2.00 | 1.00 | 3.33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67 | 1.00 |
1993 | 1.00 | 2.00 | 1.00 | 3.67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67 | 1.00 |
1994 | 1.00 | 2.33 | 1.00 | 3.67 | 2.00 | 1.00 | 1.00 | 1.00 | 1.33 | 1.00 | NA | 1.00 | 2.00 | 1.67 |
1995 | 2.00 | 2.67 | 2.00 | 3.67 | 3.00 | 1.00 | 2.00 | 1.00 | 1.67 | 2.00 | NA | 1.00 | 2.00 | 1.67 |
1996 | 3.00 | 3.00 | 2.00 | 4.33 | 4.00 | 1.00 | 2.00 | 1.00 | 1.67 | 2.00 | NA | 1.00 | 2.00 | 2.00 |
1997 | 3.00 | 3.00 | 2.00 | 4.33 | 4.00 | 1.00 | 2.33 | 1.00 | 2.00 | 2.33 | NA | 2.00 | 2.00 | 2.00 |
1998 | 3.00 | 3.33 | 2.00 | 4.33 | 4.00 | 1.00 | 2.33 | 2.00 | 2.00 | 2.33 | 2.00 | 2.33 | 2.33 | 2.00 |
1999 | 3.00 | 3.33 | 2.00 | 4.33 | 4.00 | 1.00 | 2.33 | 2.00 | 2.33 | 2.33 | 2.00 | 3.33 | 2.33 | 2.00 |
2000 | 3.00 | 3.33 | 2.00 | 4.33 | 4.00 | 1.00 | 2.33 | 2.00 | 2.33 | 2.33 | 2.00 | 3.33 | 2.33 | 2.00 |
2001 | 3.00 | 3.67 | 2.00 | 4.33 | 4.00 | 2.00 | 2.33 | 2.00 | 2.33 | 2.33 | 2.00 | 3.33 | 2.33 | 2.00 |
2002 | 3.33 | 3.67 | 2.33 | 4.33 | 4.00 | 2.00 | 2.33 | 2.00 | 2.33 | 2.33 | 2.00 | 3.33 | 2.33 | 2.00 |
2003 | 3.33 | 3.67 | 2.33 | 4.33 | 4.33 | 2.00 | 2.33 | 2.00 | 2.33 | 2.33 | 2.00 | 3.33 | 2.33 | 2.00 |
2004 | 3.33 | 4.00 | 2.33 | 4.33 | 4.33 | 2.00 | 2.33 | 2.00 | 2.33 | 2.33 | 2.00 | 3.33 | 2.33 | 2.00 |
2005 | 3.67 | 4.00 | 2.33 | 4.33 | 4.33 | 2.33 | 2.67 | 2.00 | 2.33 | 2.33 | 2.00 | 3.33 | 2.33 | 2.00 |
2006 | 3.67 | 4.00 | 2.33 | 4.33 | 4.33 | 2.33 | 2.67 | 2.00 | 2.33 | 2.67 | 2.00 | 3.33 | 2.33 | 2.00 |
2007 | 3.67 | 4.00 | 2.33 | 4.33 | 4.33 | 2.33 | 2.67 | 2.00 | 2.33 | 2.67 | 2.00 | 3.33 | 2.33 | 2.33 |
2008 | 3.67 | 4.00 | 2.33 | 4.33 | 4.33 | 2.33 | 2.67 | 2.33 | 2.67 | 3.00 | 2.33 | 3.33 | 2.33 | 2.33 |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 Index - Transparency International)
종합 지수 OVERALL INDEX |
하위 지수 SUBINDEXES |
|||||||
---|---|---|---|---|---|---|---|---|
기본적 요건 Basic requirements |
효율성 제고 Efficiency enhancers |
혁신 요소 Innovation factors |
||||||
연도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2001-2002년 | ||||||||
2002-2003년 | ||||||||
2003-2004년 | ||||||||
2004-2005년 | ||||||||
2005-2006년 | ||||||||
2006-2007년 | ||||||||
2007-2008년 | 93위(131) | 3.76 | 91위 | 4.05 | 101위 | 3.36 | 103위 | 3.06 |
2008-2009년 | 97위(134) | 3.7 | 93위 | 4.0 | 103위 | 3.4 | 113위 | 3.0 |
2009-2010년 | 97위(133) | 3.7 | 81위 | 4.1 | 99위 | 3.5 | 112위 | 3.0 |
언론자유도(Freedom of the Press - Freedom House)
연도 | 국가 순위 | 평가대상 국가 수 | CPI 점수 | 표준편차 | 신뢰구간 | 조사 횟수 |
---|---|---|---|---|---|---|
1995년 | - | 41개국 | - | - | - | - |
1996년 | - | 54개국 | - | - | - | - |
1997년 | - | 52개국 | - | - | - | - |
1998년 | - | 85개국 | - | - | - | - |
1999년 | 80위 | 99개국 | 2.5 | 0.4 | 4 | |
2000년 | 76위 | 90개국 | 2.5 | 0.6 | 2.4 - 3.5 | 3 |
2001년 | - | 91개국 | - | - | - | - |
2002년 | - | 102개국 | - | - | - | - |
2003년 | 78위 | 133개국 | 3.0 | 0.8 | 2.2 - 4.1 | 5 |
2004년 | 82위 | 146개국 | 3.1 | - | 2.4 - 3.7 | 5 |
2005년 | 88위 | 159개국 | 2.9 | - | 2.5 - 3.2 | 4 |
2006년 | 93위 | 163개국 | 2.9 | - | 2.7 -3.0 | 6 |
2007년 | 99위 | 180개국 | 3.0 | - | 2.8 -3.2 | 7 |
2008년 | 109위 | 180개국 | 2.9 | 0.4 | 2.6 - 3.1 | 7 |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 Index - Transparency International)
상태 Status |
법적 환경 Legal Environ. |
정치적 환경 Political Environ. |
경제적 환경 Economic Environ. |
총점 Total Score |
|
---|---|---|---|---|---|
2007년 | 부자유(Not Free) | 21점 | 25점 | 20점 | 66점 |
2008년 | 부자유(Not Free) | 20점 | 24점 | 20점 | 64점 |
- - 상태: 자유 (0–30점) / 부분적 자유 (31–60점) / 부자유 (61–100점)
- - 법적 환경: 0–30점
- - 정치적 환경: 0–40점
- - 경제적 환경: 0–30점
- - 총점: 0–10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