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Oʻzbekiston Respublikasi
Republic of Uzbekistan
국가개요 Overview
개요
러시아는 19세기 말에 우즈베키스탄을 정복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후 붉은군대에 완강한 저항을 보였지만, 결국 실패하여 1924년에 사회주의 공화국으로 편입되었다. 소비에트 시기에는 “하얀 금”(면화)과 곡물의 집약적인 생산으로 화학비료의 과도한 사용과 물 공급의 고갈을 가져왔으며, 이에 따라 토지는 못쓰게 되고 아랄 해를 비롯한 일부 강은 거의 마르게 되었다. 1991년 이래 독립을 획득한 우즈베키스탄은 농업에 대한 의존도를 점차 줄여나가기 위해 광물과 석유자원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현안은 이슬람 과격단체에 의한 테러, 경제 침체, 그리고 인권 및 민주화의 축소 등이다.
지리 Geography
지리적 위치
중앙아시아, 아프가니스탄의 북쪽
지리학상의 좌표
북위 41도, 동경 64도
면적
전체 면적: 447,400km2
육지: 425,400km2
강, 호수: 22,000km2 세계 57위
면적-한국과의 비교
한반도 면적(219,010km2)의 약 2배
국경
총 연장: 6,221km
접경 국가: 아프가니스탄 137km, 카자흐스탄 2,203km, 키리지스탄 1,099km, 타지키스탄 1,161km, 투르크메니스탄 1,621km
해안선
0km (이중 내륙국가). 참고 - 우즈베키스탄은 아랄 해의 남부를 포함하고 있으며 420km의 호반을 갖는다.
해상청구권(maritime claims)
없음 (이중 내륙국가)
기후
주로 중위도 지방의 사막, 길고 더운 여름, 온화한 겨울. 동부는 비가 적게 내리는 초원
지형
주로 평평하고 완만한 모래언덕 사막. 아무다리야, 시르다리야(Sirdaryo) 그리고 제라프샨을 따라 집중적으로 관개화 된 넓고 평평한 강계곡. 동쪽의 페르가나 계곡은 타지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의 산악에 의해 둘러싸여 있음. 서쪽에는 점점 수위가 감소하는 아랄해.
고도차이
최저도: Sariqarnish Kuli -12m
최고도: Adelunga Toghi 4,301m
천연자원
천연가스, 원유, 석탄, 금, 우라늄, 은, 구리, 납과 아연, 텅스텐, 몰리브덴
토지이용도
경작가능지: 9.61%
영구곡물재배지: 0.8%
기타: 89.58% (2011년)
관개면적
41,980km2 (2005년)
가용 수자원
48.87km3 (2011년)
민물 취수(가정/산업/농업용)
연간 총량: 56km3 (7%/3%/90%)
연간 1인당: 2,113m3 (2005년)
자연재해
NA
환경문제
아랄 해의 고갈이 화학살충제와 천연소금의 농도를 높이고 있다. 이 물질들은 점점 드러나는 호수바닥에서 날려가 사막화를 촉진하는 요인이 된다. 산업폐기물로 인한 수질오염과 비료와 살충제의 과잉 사용은 많은 사람의 건강상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토양 염분화의 증가. 핵 처리물의 매장과 DDT를 비롯한 농업용 화학제품에 의한 토양 오염.
환경-국제협약
가입 협약: 생물다양성협약, 기후변화협약, 기후변화-교토의정서, 사막화방지협약, 멸종위기의 품종보호협약, 환경변화협약, 위험폐기물협약, 오존층보호협약, 습지보호협약
서명했으나 비준하지 않은 협약: 위의 협약 중 없음.
지리-참고
리히텐슈타인과 더불어 세계에서 둘밖에 없는 이중 내륙 국가 중 하나.
인구 Population
인구수
28,929,716명 (2014년 7월 추정치)
연령구조
0-14세: 24.9% (남자: 3,693,838명/여자: 3,514,734명)
15-24세: 20.5% (남자: 3,008,779명/여자: 2,934,534명)
25-54세: 43% (남자: 6,178,921명/여자: 6,255,715명)
55-64세: 6.8% (남자: 926,129명/여자: 1,036,576명)
65세 이상: 4.7% (남자: 588,881명/여자: 791,609명) (2014년 추정치)
중간연령
총: 27.1세
남자: 26.6세
여자: 27.7세 (2014년 추정치)
인구증가율
0.93% (2014년 추정치)
출생률
인구 1,000명 당 17.02명 출생 (2014년 추정치)
사망률
인구 1,000명 당 5.29명 사망 (2014년 추정치)
순 이민율
인구 1,000명 당 '-2.46명 이민(나감) (2014년 추정치)
도시화 수준
도시인구 비율: 총 인구의 36.2% (2011년)
도시화 비율: 연간 1.27% 증가 (2010-2015년 추정치)
남녀 성비
출생시: 남자/여자 = 1.06
0-14세: 남자/여자 = 1.05
15-24세: 남자/여자 = 1.03
25-54세: 남자/여자 = 0.99
55-64세: 남자/여자 = 0.99
65세 이상: 남자/여자 = 0.75
전체 인구: 남자/여자 = 0.99 (2014년 추정치)
영아 사망률
전체: 1,000명 출생시 19.84명 사망
남자: 1,000명 출생시 23.54명 사망
여자: 1,000명 출생시 15.93명 사망 (2014년 추정치)
출생시 기대수명
전체: 73.29세
남자: 70.25세
여자: 76.52세 (2014년 추정치)
출산율
가임여성 1명 당 1.8명 출산 (2014년 추정치)
HIV/AIDS - 성인 발병율
0.1% (2012년 추정치)
HIV/AIDS - 보균자수
29,700명 (2012년 추정치)
HIV/AIDS - 사망자수
2,400명 (2012년 추정치)
전염성 질병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국적(nationality)
명사: Uzbekistani
형용사: Uzbekistani
민족구성
우즈베크인 80%, 러시아인 5.5%, 타지크인 5%, 카자흐스탄인 3%, 카라칼파크인 2.5%, 타타르인 1.5%, 기타 2.5% (1996년 추정치)
종교
무슬림 88% (주로 수니파), 동방정교 9%, 기타 3%
언어
우즈벡어 74.3%, 러시아어 14.2%, 타직어 4.4%, 기타 7.1%
문자해독률(문맹퇴치율)
정의: 15세 이상의 인구 중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의 비율
전체 인구: 99.4%
남자: 99.6%
여자: 99.2% (2011년 추정치)
교육기간(초등-대학)
총: 12년
남자: 12년
여자: 11년 (2011년)
교육비 지출
NA
정부·정치 Government·Politics
국명
일반 정식명칭: 우즈베키스탄공화국
일반 약칭: 우즈베키스탄
현지 정식명칭: Ozbekiston Respublikasi
현지 약칭: Ozbekiston
이전 명칭: 우즈벡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정부형태
공화국. 행정부 외에는 권력이 거의 없는 권위주의적인 대통령이 지배
수도
명칭: 타슈켄트
지리적 좌표: 북위 41.20도, 동경 69.18도
시차: UTC + 5 (서울 기준 -4시간)
행정구역
12개 주(viloyatlar, 단수-viloyat), 1개 자치공화국(respublika), 및 1개 시(shahar).
주: 안디존 주(Andijon Viloyati), 부호로 주(Buxoro Viloyati), 파르고나 주(Farg'ona Viloyati), 지자흐 주(Jizzax Viloyati), 나만간 주(Namangan Viloyati), 나보이 주(Navoiy Viloyati), 카쉬카다리오 주(Qashqadaryo Viloyati) (카르쉬), 사마르칸트 주(Samarqand Viloyati), 시르다료 주(Sirdaryo Viloyati) (굴리스톤), 수르혼다료 주(Surxondaryo Viloyati) (테르미스), 토쉬켄트 주(Toshkent Viloyati), 호라즘 주(Xorazm Viloyati) (우르간치)
자치공화국: 코라칼포기스톤 공화국(Qoraqalpog'iston Respublikasi, 카라칼파스탄) (누르쿠스),
시: 토쉬켄트 시(Toshkent Shahri)
참고: 각 행정구역은 그 행정중심도시와 같은 명칭을 가짐. (예외적인 경우 괄호 안에 행정중심도시의 명칭을 표기)
독립일
1991년 9월 1일 (소연방으로부터 독립)
국경일
독립기념일, 9월 1일 (1991년)
헌법
1992년 12월 8일 채택, 2912년에 개정
법률체계
민법체계에 기초.
투표권
18세 이상, 보통선거
행정부
국가 원수: 대통령 이슬람 카리모프(Islom Karimov) (최고소비에트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된 1990년 3월 24일부터)
정부 수반: 총리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Shavkat Mirziyoyev) (2003년 12월 11일부터), 제1 부총리 루스탐 아지모프(Rustam Azimov) (2008년 1월 2일부터)
내각: 내각의 장관들은 최고의회의 동의를 받아 대통령이 임명,
선거: 대통령은 5년의 임기로 국민투표로 선출(연임 가능. 이전에는 임기 5 년이었으나 2002년 헌법 개정으로 7년으로 연장됨. 그러나 2011년 다시 5년으로 개정됨). 가장 최근의 선거는 2007년 12월 23일에 실시 (다음 선거 예정일은 2015년). 총리, 장관, 및 차관은 대통령이 임명.
선거 결과: 이슬람 카리모프가 대통령으로 재선.
득표율 - 이슬람 카리모프 88.1%, 아슬리덴 루스타모프(Aslidden Rustamov) 3.2%, 딜로롬 타쉬무하메도바(Dilorom Tashmukhamedova) 2.9%, 아카말 사이도프(Akmal Saidov) 2.6% 기타: 3.2%
입법부
상하 양원제. 최고의회 혹은 올리 마즐리스(Oliy Majlis)는 세나테(Senate, 상원)와 입법회의(Legislative Chamber, 하원)으로 구성
세나테(상원): 100석. 84명의 의원은 지역통치평의회(regional governing councils)에서 선출되고 16명은 대통령이 임명. 임기 5년.
입법회의(하원): 150석. 135명의 의원은 국민투표로 선출되며 임기는 5년. 반면 우즈베키스탄 환경당을 위해 15 스팟 (spot)을 남겨둠.
선거: 가장 최근의 선거는 2009년 12월 27일과 2010년 (다음 선거는 2014년 12월에 실시 예정)
선거 결과: 세나테(상원) - 정당별 득표율 - 정보 없음. 정당별 의석수 - 정보 없음.
입법회의(하원) - 정당별 득표율 - 정보 없음. 정당별 의석수 - 자유민주당(LDPU) 53석, 인민민주당(NDP) 32석, 국가부활당 (NRP)- 31석 아돌라트 사회민주당(Adolat) 19석
참고: 최고의회의 모든 정당은 카리모프 대통령을 지지함.
사법부
최고 법원: 대법원은 민사, 형사, 군사 법원으로 34명의 재판관으로 구성되었음. 헌법 재판소는 7명의 재판관으로 구성됨. 고등 경제 법원은 19명의 재판관으로 구성됨.
임명 및 임기: 최고 법원의 재판관들은 대통령에 의해 지명되고 상원에 의해 승인됨. 재판관들은 5년의 임기와 재임기가 가능함.
상급 법원: 지역, 지방, 시, 읍(Town) 법원
정당 및 지도자
우즈베키스탄 환경활동당 (O'zbekiston Ekologik Harakati)- 바리우 알리소노프 (Boriy Alixonov)
아돌라트(Justice) 사회민주당 ? 나리몬 우마로프 (Narimon Umarov)
우즈베키스탄 자유민주당(LDPU) ? 소디크존 트루디예프 (Sodiqjon Turdiyev)
주국가재건당(Milliy Tiklanish, MTP) ? 사바르 아탐우라토프 (Sarvar Otamuratov)
인민민주당(NDP) (구 공산당) ? 호탐존 케트모노프 (Hotamjon Ketmonov)
정치적 압력단체 및 지도자
우즈베키스탄에는 주요한 야당 또는 압력 단체가 없음.
참여 국제기구
ADB, CIS, CSTO, EAEC, EAPC, EBRD, ECO, FAO, GCTU, IAEA, IBRD, ICAO, ICCt (signatory), ICRM, IDA, IDB, IFC, IFRCS, ILO, IMF, Interpol, IOC, ISO, ITSO, ITU, MIGA, NAM, OIC, OPCW, OSCE, PFP, SCO, UN, UNCTAD, UNESCO, UNIDO, UNWTO, UPU, WCO, WFTU, WHO, WIPO, WMO, WTO(옵서버)
주한 외교대표
주 현지 한국외교대표
국기 설명
위에서부터 수평으로 균등하게 파란색, 흰색, 녹색의 띠가 붉은 색의 가는 선에 의해 구분되어 있으며, 흰색의 초승달과 12개의 흰색 별들이 왼쪽 상부에 배치되어 있다.
경제 Economy
경제 개관
우즈베키스탄은 건조한 내륙국으로 국토의 11%가 집약적으로 경작ㆍ관개되는 강 계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의 60% 이상이 인구밀도가 높은 농촌공동체에 거주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현재 세계 2위의 면화 수출국이자 세계 5위의 면화 생산국이다. 우즈베키스탄은 주요 수출 소득원으로 면화생산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매년 면화 수확에 어린이 노동을 이용하고 있다는 이유로 국제적 비판을 받아 왔다. 그 외의 주요 수출 소득원은 금과 천연가스 및 석유이다. 1991년 9월의 독립에 뒤이어 카자흐스탄 정부는 생산에 대한 보조금과 가격에 대한 엄격한 통제로 대표되는 소비에트식의 명령경제를 유지하려 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투자환경을 개선할 필요를 인식하면서도 여전히 사업상의 결정에 통제를 감소시키기보다 증가시키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독립 이래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크게 증가하여 사회의 하위계층이 고통을 짊어졌다. 2003년 카자흐스탄 정부는 IMF 하에서 제8조의 의무조항을 받아들임으로써 완전한 통화 태환성을 보장했다. 그러나 통화에 대한 엄격한 통제와 국경의 엄격한 단속은 태환성의 효과를 약화시켰으며 경제활동을 더욱 억누르게 된 몇 가지 부족현상을 야기하였다. 중앙은행은 특히 소비재 상품에 대해 통화의 태환을 지연시키거나 제한하였다. 민간항공기 영역에 있어 한국과의 증가하는 협력뿐만 아니라 우즈베키스탄의 가스 및 석유 산업에 대한 러시아와 중국의 잠재적 투자는 경제성장에의 기대를 증가시키게 될 것이다. 2005년 11월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과 우즈베키스탄의 카리모프 대통령은 경제협력과 비즈니스협력에 대한 조항들이 포함된 “동맹”관계를 체결하였다. 러시아의 기업들은 특히 광업, 전기통신, 석유 및 가스 분야에서 우즈베키스탄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켜왔다. 2006년 우즈베키스탄은 러시아가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는 집단안보조약(CSTO)과 유라시아경제공동체 (EurAsEC)에 재가입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으며, 그 후 2008년에 탈퇴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당국은 우즈베키스탄에서 운영되고 있는 미국회사를 비롯한 외국회사들이 자국의 조세법을 위반하였다고 고발하고 그 자산을 동결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우즈베키스탄의 성장은 주로 국가 주도하의 투자와 유리한 수출환경에 의해서 촉진된다. 과거 우즈벡 당국은 우즈베키스탄에서 활동을 하는 미국과 다른 외국 회사를 우즈베키스탄 법을 위반한 것을 이유로 고소를 하고 그들의 자산을 동결 시키거나 압류 했다. 동시에 우즈벡 정부는 적극적으로 주요 미국 회사와 다국적기업에게 금융과 세금 혜택을 제공하면서 긴밀한 관계를 맺었다. 주요 미국의 자동차 회사는 동력전달장치(Power Train) 공장을 2011년 11월 타슈켄트에 열었다. 그러나 이후 미국의 대규모 투자는 없었다. 감소되는 외국인 투자와 국경을 넘는 상품 운송의 어려움은 우즈베키스탄 경제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GDP(구매력평가)
1천1백26억 달러 (2013년 추정치)
GDP(공식환율)
5백51억8천만 달러 (2013년 추정치)
GDP(실질성장률)
7% (2013년 추정치)
1인당 GDP(구매력평가)
3,800 달러 (2013년 추정치)
GDP-산업부문별 구성
농업: 19.1%
공업: 32.2%
서비스업: 48.7% (2013년 추정치)
노동력
1천6백99만 (2013년 추정치)
노동력-산업별 구성
농업: 25.9%
공업: 13.2%
서비스업: 60.9% (2012년 추정치)
실업률
4.9% (2013년 추정치)
빈곤층(빈곤선 이하)
17% (2011년 추정치)
가계소득(소비)의 비중(%)
최저 10% 계층: 2.8%
최고 10% 계층: 29.6% (2003년)
가계소득격차-지니계수
36.8 (2003년)
총고정자본투자
GDP 대비 23.5% (2013년 추정치)
정부예산
세입: 1백78억4천만 달러
세출: 1백80억5천만 달러 (2013년 추정치)
공적부채
GDP 대비 7.6% (2013년 추정치)
인플레이션율(CPI)
10.1% (2013년 추정치)
중앙은행 할인율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업은행 대출이자율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통화량(스톡)
65억1천4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준통화량(스톡)
1백8억8천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국내신용량(스톡)
76억6천1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거래주식의 시장가치
자료 없음 (2012년 12월 31일)
농업-주요 생산물
면화, 야채, 과일, 곡물. 가축
공업
섬유 산업, 식품 가공, 기계제작, 야금, 채광업, 탄화수소추출 산업.
공업생산증가율
7.1% (2013년 추정치)
전기-연간생산량
5백25억3천만 KWh (2012년 추정치)
전기-연간소비량
4백45억1천만 KWh (2010년 추정치)
전기-연간수출량
1백20억9천만 KWh (2010년 추정치)
전기-연간수입량
120억 KWh (2010년 추정치)
석유-1일생산량
102,600 배럴/1일 (2012년 추정치)
석유-1일소비량
137,100 배럴/1일 (2011년 추정치)
석유-수출량
0 배럴/1일 (2010년 추정치)
석유-수입량
0 배럴/1일 (2010년 추정치)
석유-확인매장량
5억9천4백만 배럴 (2013년 1월 1일 추정치)
천연가스-생산량
6백29억 m3 (2012년 추정치)
천연가스-소비량
4백68억 m3 (2012년 추정치)
천연가스-수출량
1백34억 m3 (2012년 추정치)
천연가스-수입량
0 m3 (2012년 추정치)
천연가스-확인매장량
1조8천4백10억 m3 (2013년 1월 1일 추정치)
경상수지
18억 1백만 달러 (2013년 추정치)
수출-총액
1백49억1천만 달러 (2013년 추정치)
수출-주요 품목
면화, 금, 에너지 제품, 광물 비료, 철 및 비철 금속, 섬유산업, 식료품, 기계류, 자동차.
수출-주요 상대국
중국: 21.2%, 카자흐스탄: 15.9%, 터키: 15.8%, 러시아: 14.7%, 방글라데시: 9.5%, 키르기스스탄: 4% (2012년)
수입-총액
1백26억4천만 달러 (2013년 추정치)
수입-주요 품목
기계류 및 장비, 식표품, 화학 제품, 철 및 비철 금속.
수입-주요 상대국
러시아: 20.7%, 중국: 16.6%, 대한민국: 16.4%, 카자흐스탄: 12.5%, 독일: 4.6%, 터키: 4.2%, 우크라이나: 4% (2012년
외환보유고(금 포함)
170억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대외부채
87억3천3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해외직접투자-국내유치
자료 없음
해외직접투자-해외진출
자료 없음
환율
1 USD 당 숨(UZS): 2,082.3 (2013년 추정치)
통신 Communication
전화 - 사용중인 주 회선수
182만 1,000 회선 (2007년)
전화 - 이동전화
1,040만 대 (2008년)
전화 시스템
전반적 평가: 노후하고 불량 상태. 통신망 현대화가 긴급하게 필요.
국내 전화: 주요 회선의 통신시스템은 낡았고 전화 보급률은 낮음. 정부 소유의 통신회사 Uzbektelecom은 일본정부와 중국개발은행으로부터 들여온 자금을 주요 회선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사용하고 있음. 휴대전화 서비스는 3개의 민간 통신회사와 1개의 정부 소유 통신회사에 의해 제공됨. 총 가입자는 2014년 기준으로 1,900만 명.
국제 전화: 국가 코드 - 998
독립국가연합(CIS) 회원국과는 광섬유 케이블 혹은 마이크로웨이브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 밖의 국가들과는 모스크바 국제게이트웨이 교환기를 임대하여 연결됨. 아시아-유럽횡단(Trans-Asia-Europe; TAE) 광섬유 케이블에 연결을 완료한 후, 우즈베키스탄은 2008년 부터 아프카니스탄에 광섬유 연결망을 구축. (2009년)
라디오 방송국
정부가 미디오 통제. 14개의 국유 방송국 (TV 10개, 라디오 4개)이 사실상 우즈베키스탄 전역에 서비스를 제공 함.
텔레비전 방송국
정부가 미디어 통제. 14개의 국유 방송국 (TV 10개, 라디오 4개) 이 사실상 우즈베키스탄 전역에 서비스를 제공 함. 20개의 민영 방송국, 지방 관리에 의해 감독되는 20개 정도의 민영 방송국은 로컬 마켓에 방송을 함. 민영 TV 방송국은 정부 소유의 공영 TV 산업 회사와 라디오 산업 회사로부터 송신기를 임대하도록 요구 됨. 2013년에는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National Association of Electronic Mass Media of Uzbekistan(민간 방송 미디어를 위한 정부 후원 NGO)과 제휴한 TV 및 라디오 방송 회사를 폐쇄하였음.
인터넷 국가코드
.uz
인터넷 호스트수
56,075개 (2012년) 세계 94위
인터넷 사용자수
4백68만9천명 (2009년) 세계 50위
운송 Transport
비행장
53개 (2013년) 세계 89위
포장 활주로를 가진 비행장
총: 33개
3,047m 이상: 6개
2,438~3,047m: 13개
1,524~2,437m: 6개
914~1,523m: 4개
914m 미만: 4개 (2013년)
비포장 활주로를 가진 비행장
총: 20개
2,438~3,047m: 2개
914m 미만: 18개 (2013년)
헬리콥터 승강장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파이프라인
가스 10,401km. 석유 944km (2013년)
철도
총연장: 4,230km
광궤(1.520m 궤간): 4,200km (930km 전기화) (2012년)
도로
총연장: 86,496km
포장: 75,511km
비포장: 10,985km (2000년) 세계 52위
수로
1,100km (2012년) 세계 63위
상용 선박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항구 및 승선장
하항: 테르미스(Termiz, Amu Darya)
군사·국방 Military·Defence
군 구성
육군, 공군 및 방공부대 (2013년)
병역 연령 및 복무기간
18세 이상 징병.
1개월 또는 1년 의무 복무.
직업군 제도로 이동이고 있지만, 징병제는 계속될 것임. 입대를 희망하는 지원자 모두를 수용할 수 없어, 군 입대를 위한 경쟁은 대학 입학을 위한 경쟁과 비슷함 (2013년)
군 가용인력
16-49세 남자: 7,887,292명
16-49세 여자: 7,886,459명 (2010년 추정치)
군 적합인력
16-49세 남자: 6,566,118명
16-49세 여자: 6,745,818명 (2010년 추정치)
연간 징병연령 도달 인력
남자: 306,404명
여자: 295,456명 (2010년 추정치)
군사비 지출
GDP 대비 2% (2005년 추정치)
국제 이슈 Transnational Issues
국제 분쟁
우즈베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의 장기에 걸친 가뭄과 면화 단일재배로 인해 아무다리아(Amu Darya) 강 연안국 간 물 분배의 어려움이 발생. 2004년 카자흐스탄과의 국경 확정 논의가 시작됨. 키르기스스탄과 접한 130km의 국경선을 확정하는 문제는 육지로 둘러싸인 지역(enclaves) 및 여러 지역의 심각한 분쟁으로 혼란스러워졌음.
난민 및 이재민
국내이재민(IDPs): 확실치 않음 (정부가 2000-2001년에 타지키스탄 국경에서 가까운 마을의 3,400명의 주민들을 재배치함. 최신 정보 없음) (2012년).
인신 매매
현황: 우즈베키스탄은 남자, 여자 그리고 아이들이 강제 노동의 대상이 되는 공급원이며 아이들은 성 매매의 대상이 됨. 매년 면화 수확기에 어른과 아이들은 정부 주도하에 강제노동에 동원 됨. 일부 우즈벡 어른들은 카자흐스탄,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국내 서비스업, 농업, 그리고 건설 및 석유 산업에 강제 노동에 동원 됨. 사기적인 일자리(Fraudulent Job Offer) 에 속은 우즈벡 여자와 아이들은 중앙아시아, 중동, 유럽과 아시아에 성 매매에 동원 됨. 소수의 타지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의 희생자들은 우즈베키스탄인으로 신원이 밟혀짐.
감시등급: 감시 3등급- 우즈베키스탄은 인신매매 근절의 최저 기준에 전적으로 부합하지 않으며 이는 이를 위한 노력의 부재로 간주됨. 정부는 증가된 성 매매와 해외 노동의 희생자들을 확인함. 처음으로 15세 이하의 어린이들이 매년 면화 수확을 위해 강제 노동에 동원 되는 것을 법령으로 금지함. 그러나 정부 주도의 어른과 청년층의 강제 노동은 면화와 다른 분야에서 계속 되고 있음. 우즈베키스탄은 인신매매의 희생자들을 확인하는 시스템이 없고 그들을 보호소에 보내지 않음 (2013년).
불법 마약
러시아 및 서유럽 시장으로 가는 아프가니스탄 마약의 통과국. 국내소비용 제한된 양의 마리화나 및 소량의 양귀비가 불법 재배되고 있음. 양귀비 재배는 정부의 불법작물 근절프로그램으로 거의 사라졌음. 아프가니스탄으로 가는 헤로인 화학물질의 통과지점.
글로벌 지표 Global Indicators
체제이행지표(Transition Indicators - EBRD)
|
대규모 사유화 |
소규모 사유화 |
기업 구조조정 |
가격 자유화 |
무역 및 외환 시스템 |
경쟁
정책 |
은행개혁과 이자율 자유화 |
증권시장과 비은행 금융기관 |
구조개혁 전반 |
통신 |
철도 |
전력 |
도로 |
상하
수도 |
1989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1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2 |
1.00 |
2.00 |
1.00 |
2.67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3 |
2.00 |
2.00 |
1.00 |
2.67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4 |
2.00 |
2.33 |
1.00 |
2.67 |
2.00 |
2.00 |
1.00 |
1.67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5 |
2.00 |
3.00 |
1.00 |
4.00 |
3.00 |
2.00 |
2.00 |
1.67 |
1.67 |
1.00 |
NA |
3.00 |
1.67 |
1.00 |
1996 |
3.00 |
3.33 |
2.00 |
4.00 |
4.00 |
2.00 |
2.00 |
1.67 |
2.00 |
2.00 |
NA |
3.33 |
1.67 |
1.00 |
1997 |
3.00 |
4.00 |
2.00 |
4.00 |
4.00 |
2.00 |
2.33 |
1.67 |
2.00 |
2.00 |
NA |
3.33 |
1.67 |
1.00 |
1998 |
3.00 |
4.00 |
2.00 |
4.00 |
4.00 |
2.00 |
2.33 |
2.00 |
2.00 |
2.00 |
2.00 |
3.33 |
1.67 |
1.00 |
1999 |
3.00 |
4.00 |
2.00 |
4.00 |
3.33 |
2.00 |
2.33 |
2.00 |
2.00 |
2.33 |
2.00 |
3.33 |
2.00 |
1.67 |
2000 |
3.00 |
4.00 |
2.00 |
4.00 |
3.33 |
2.00 |
2.33 |
2.33 |
2.00 |
2.33 |
2.33 |
3.00 |
2.00 |
1.67 |
2001 |
3.00 |
4.00 |
2.00 |
4.00 |
3.33 |
2.00 |
2.67 |
2.33 |
2.33 |
2.33 |
2.67 |
3.00 |
2.00 |
1.67 |
2002 |
3.00 |
4.00 |
2.00 |
4.00 |
3.33 |
2.00 |
2.67 |
2.33 |
2.33 |
2.33 |
2.67 |
3.00 |
2.00 |
1.67 |
2003 |
3.00 |
4.00 |
2.00 |
4.00 |
3.33 |
2.00 |
3.00 |
2.33 |
2.33 |
2.33 |
2.67 |
3.00 |
2.00 |
1.67 |
2004 |
3.00 |
4.00 |
2.00 |
4.00 |
3.67 |
2.00 |
3.00 |
2.33 |
2.33 |
2.67 |
2.67 |
3.33 |
2.00 |
2.00 |
2005 |
3.00 |
4.00 |
2.00 |
4.00 |
3.67 |
2.00 |
3.00 |
2.33 |
2.33 |
2.67 |
3.00 |
3.33 |
2.00 |
2.00 |
2006 |
3.00 |
4.00 |
2.00 |
4.00 |
3.67 |
2.00 |
3.00 |
2.67 |
2.67 |
3.00 |
3.00 |
3.33 |
2.00 |
2.00 |
2007 |
3.00 |
4.00 |
2.00 |
4.00 |
3.67 |
2.00 |
3.00 |
2.67 |
2.67 |
3.00 |
3.00 |
3.33 |
2.33 |
2.00 |
2008 |
3.00 |
4.00 |
2.00 |
4.00 |
3.67 |
2.00 |
3.00 |
2.67 |
2.67 |
3.00 |
3.00 |
3.33 |
2.33 |
2.00 |
참고: 체제이행지표의 각 점수는 5점을 만점으로 하여 1점에서 4점대로 주어지며 특정 국가의 체제이행 진척도에 대한 EBRD의 평가를 반영한다. 해당 분야별로 각 점수의 구체적 의미는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4점 이상일 경우 해당 분야의 체제이행이 충분히 진척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 Index - Transparency International)
|
종합 지수
OVERALL INDEX |
하위 지수
SUBINDEXES |
기본적 요건
Basic requirements |
효율성 제고
Efficiency enhancers |
혁신 요소
Innovation factors |
연도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2001-2002년 |
|
|
|
|
|
|
|
|
2002-2003년 |
|
|
|
|
|
|
|
|
2003-2004년 |
|
|
|
|
|
|
|
|
2004-2005년 |
|
|
|
|
|
|
|
|
2005-2006년 |
|
|
|
|
|
|
|
|
2006-2007년 |
|
|
|
|
|
|
|
|
2007-2008년 |
62위(131) |
4.13 |
69위 |
4.36 |
76위 |
3.77 |
51위 |
3.86 |
2008-2009년 |
- |
- |
- |
- |
- |
- |
- |
- |
2009-2010년 |
- |
- |
- |
- |
- |
- |
- |
- |
참고: 괄호 내 숫자는 평가대상 국가 수
참고: 우즈베키스탄은 자료 부족으로 2008-2009년 보고서에서 제외됐다.
언론자유도(Freedom of the Press - Freedom House)
연도 |
국가 순위 |
평가대상
국가 수 |
CPI 점수 |
표준편차 |
신뢰구간 |
조사 횟수 |
1995년 |
- |
41개국 |
- |
- |
- |
- |
1996년 |
- |
54개국 |
- |
- |
- |
- |
1997년 |
- |
52개국 |
- |
- |
- |
- |
1998년 |
- |
85개국 |
- |
- |
- |
- |
1999년 |
94위 |
99개국 |
1.8 |
0.4 |
- |
4 |
2000년 |
79위 |
90개국 |
2.4 |
0.9 |
2.1 - 3.7 |
3 |
2001년 |
71위 |
91개국 |
2.7 |
1.1 |
2.0 - 4.0 |
3 |
2002년 |
68위 |
102개국 |
2.9 |
1 |
2.0 - 4.1 |
4 |
2003년 |
100위 |
133개국 |
2.4 |
0.5 |
2.0 - 3.3 |
6 |
2004년 |
114위 |
146개국 |
2.3 |
- |
2.1 - 2.4 |
6 |
2005년 |
137위 |
159개국 |
2.2 |
- |
2.1 - 2.4 |
5 |
2006년 |
151위 |
163개국 |
2.1 |
- |
1.8 -2.2 |
5 |
2007년 |
175위 |
180개국 |
1.7 |
- |
1.6 -1.9 |
7 |
2008년 |
166위 |
180개국 |
1.8 |
0.7 |
1.5 - 2.2 |
8 |
참고: 부패인식지수(CPI)는 1에서 10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부패도가 낮고 투명도가 높음.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 Index - Transparency International)
|
상태
Status |
법적 환경
Legal Environ. |
정치적 환경
Political Environ. |
경제적 환경
Economic Environ. |
총점
Total Score |
2007년 |
부자유(Not Free) |
29점 |
38점 |
25점 |
92점 |
2008년 |
부자유(Not Free) |
29점 |
37점 |
25점 |
91점 |
참고: 100점 만점에 점수가 낮을수록 언론자유가 더욱 높은 국가임. 평가기준 및 부문별 비중은 다음과 같음.
- - 상태: 자유 (0–30점) / 부분적 자유 (31–60점) / 부자유 (61–100점)
- - 법적 환경: 0–30점
- - 정치적 환경: 0–40점
- - 경제적 환경: 0–30점
- - 총점: 0–10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