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키스탄
Тоҷикистон
Republic of Tajikistan
국가개요 Overview
개요
타직 민족은 1860년대와 1870년대 러시아의 지배하에 들어왔으나 1917년의 러시아 혁명으로 중앙아시아에 대한 러시아의 지배력은 약화되었다. 이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둘러싸고 볼셰비키는 격렬한 논쟁을 벌였으며, 1925년이 되어서야 이 지역을 소연방에 편입시켰다. 1929년에는 오늘날의 수드(Sughd) 지방 대부분이 우즈벡 공화국에서 타직 공화국으로 이양되었으며, 우즈벡 민족은 이 지방에서 소수민족을 형성하고 있다. 타지키스탄은 1991년 소연방의 분열에 뒤이어 독립을 획득했으며, 1992-97년 동안 지역 파벌 간에 내전을 겪었다. 타지키스탄은 구소연방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으로 남아 있긴 하지만, 최근 수년간 주요 안보분쟁은 발생하지 않았다. 나토(NATO)의 아프가니스탄 개입이 시작된 이래 국제사회의 관심이 타지키스탄의 경제발전과 안보에 대한 지원을 증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그것은 장기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안정을 강화하게 만들 것이다. 타지키스탄은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NATO의 “평화를 위한 파트너십(PfP)”에 참여하였다.
지리 Geography
지리적 위치
중앙아시아, 중국의 서쪽
지리학상의 좌표
북위 39도, 동경 71도
면적
전체 면적: 143,100km2
육지: 141,510km2
강, 호수: 2,590km2
면적-한국과의 비교
한반도 면적(219,010km2)의 약 0.65배
국경
총 연장: 3,651km
접경 국가: 아프가니스탄 1,206km, 중국 414km, 키르기스스탄 870km, 우즈베키스탄 1,161km
해안선
0km (내륙국가)
해상청구권(maritime claims)
없음 (내륙국가)
기후
중위도의 대륙성 기후, 무더운 여름, 온화한 겨울. 파미르 산맥에서는 반건조 기후에서 극지대 기후가 나타남.
지형
파미르 고원과 알타이 산맥이 대부분의 경관을 지배하고 있음. 북쪽으로는 페르가나 계곡의 서쪽부분이 자리하며, 남서쪽으로는 코파르니온(Kofarnihon) 계곡과 바흐쉬(Vakhsh) 계곡이 위치하고 있음.
고도차이
최저도: 시르다랴(Syr Darya) 강 300m
최고도: Qullai Ismoili Somoni 7,495m
천연자원
수력발전, 소량의 석유, 우라늄, 수은, 갈탄, 납, 아연, 안티몬, 텅스텐, 은, 금
토지이용도
경작가능지: 5.96%
영구곡물재배지: 0.91%
기타: 93.13% (2011년)
관개면적
7,421km2 (2009년)
가용 수자원
21.91km3 (2011년)
민물 취수(가정/산업/농업용)
연간 총량: 11.49km3 (6%/4%/91%)
연간 1인당: 1,740m3 (2006년)
자연재해
지진, 홍수
환경문제
위생시설 부족. 토양의 염분 증가. 산업공해. 살충제 과잉 사용
환경-국제협약
가입 협약: 생물다양성협약, 기후변화협약, 기후변화-교토의정서, 사막화방지협약, 환경변화협약, 오존층보호협약, 습지보호협약
서명했으나 비준하지 않은 협약: 위의 협약 중 없음
지리-참고
내륙 국가. 북쪽의 트랜스알라이(Trans-Alay)산맥과 남동쪽의 파미르 고원으로 이루어진 산악지역. 가장 높은 지점인 쿨라이 이스몰리 소모니(Qullai Ismoili Somoni)산은 구소련에서 가장 높은 산이었음.
인구 Population
인구수
8,051,512 (July 2014 est.)
연령구조
0-14세: 33% (남자: 1,352,150명/여자: 1,304,615명)
15-24세: 20.1% (남자: 819,936명/여자: 796,211명)
25-54세: 38.9% (남자: 1,547,863명/여자: 1,586,218명)
55-64세: 4.8% (남자: 178,161명/여자: 210,616명)
65세 이상: 3.2% (남자: 107,137명/여자: 148,605명) (2014년 추정치)
중간연령
총: 23.5세
남자: 23세
여자: 24세 (2014년 추정치)
인구증가율
1.75% (2014년 추정치)
출생률
인구 1,000명 당 24.99명 출생 (2014년 추정치)
사망률
인구 1,000명 당 6.28명 사망 (2014년 추정치)
순 이민율
인구 1,000명 당 '-1.17명 이민(나감) (2014년 추정치)
도시화 수준
도시인구 비율: 총 인구의 26.5% (2011년)
도시화 비율: 연간 1.66% 증가 (2010-2015년 추정치)
남녀 성비
출생시: 남자/여자 = 1.05
0-14세: 남자/여자 = 1.04
15-24세: 남자/여자 = 1.03
25-54세: 남자/여자 = 0.98
55-64세: 남자/여자 = 0.99
65세 이상: 남자/여자 = 0.73
전체 인구: 남자/여자 = 0.99 (2014년 추정치)
영아 사망률
전체: 1,000명 출생시 35.03명 사망
남자: 1,000명 출생시 39.42명 사망
여자: 1,000명 출생시 30.42명 사망 (2014년 추정치)
출생시 기대수명
전체: 67.06세
남자: 63.96세
여자: 70.32세 (2014년 추정치)
출산율
가임여성 1명 당 2.1명 출산 (2014년 추정치)
HIV/AIDS - 성인 발병율
0.3% (2012년 추정치)
HIV/AIDS - 보균자수
11,900명 (2012년 추정치)
HIV/AIDS - 사망자수
500명 (2012년 추정치)
전염성 질병
위험 등급: 중간
음식 및 수인성 질병: 세균성 설사, A형 간염, 장티푸스
벡터 질병: 말라리아 (2013년)
국적(nationality)
명사: Tajikistani(s)
형용사: Tajikistani
민족구성
타직인 79.9%, 우즈벡인 15.3%, 러시아인 1.1%, 키르기스인 1.1%, 기타 2.6% (2000년 센서스)
참고: 우즈벡인 비율의 개산은 혼합된 타직-우즈벡 가족( 주로 국경 지역에서)이 어떻게 고려되었는지에 따라 25%만큼 높게 변동함.
종교
수니파 무슬림 85%, 시아파 무슬림 5%, 기타 10% (2003년 추정치)
언어
타직어(공식언어), 정부 및 비즈니스에서는 러시아어가 널리 사용됨
문자해독률(문맹퇴치율)
정의: 15세 이상의 인구 중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의 비율
전체 인구: 99.6%
남자: 99.7%
여자: 99.5% (2011년 추정치)
교육기간(초등-대학)
총: 11년
남자: 12년
여자: 10년 (2011년)
교육비 지출
GDP 대비 3.9% (2011년)
정부·정치 Government·Politics
국명
일반 정식명칭: 타지키스탄공화국
일반 약칭: 타지키스탄
현지 정식명칭: Jumhurii Tojikiston
현지 약칭: Tojikiston
이전 명칭: 타직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정부형태
공화국
수도
명칭: 두샨베(Dushanbe)
지리적 좌표: 북위 38.35도, 동경 68.48도
시차: UTC+5 (서울 기준 -4시간)
행정구역
2개의 주(viloyatho, 단수-viloyat)와 1개의 자치주(viloyati mukhtor).
주: 할톤 주(Viloyati Khatlon) (쿠르곤테파), 수흐드 주(Viloyati Sughd) (후잔드).
자치주: 빌로야티 무흐토리 쿠히스토니 바다흐숀 자치주(Viloyati Mukhtori Kuhistoni Badakhshon, 고르노-바다흐샨) (호루흐),
참고: 행정중심도시의 명칭은 괄호 안에 표기.
독립일
1991년 9월 9일 (소연방으로부터 독립)
국경일
독립기념일(국가수립일). 9월 9일 (1991년)
헌법
1994년 11월 6일 채택, 1999sus 2003에 개정됨. (2009년)
법률체계
민법체계에 기초.
투표권
18세 이상, 보통선거
행정부
국가 원수: 대통령 에모말리 라흐몬(Emomali Rahmon) (1994년 11월 6일부터. 1992년 11월 19일부터 국가 원수이자 최고의회 의장 )
정부 수반: 총리 오킬 오킬로프(Oqil Oqilov) (1999년 1월 20일부터)
내각: 내각(Council of Ministers)는 의회의 승인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
선거: 대통령은 국민투표에 의해 선출되며 임기는 7년.(연임 가능). 가장 최근의 선거는 2006년 11월 6일에 실시 (다음 선거는 2013년 11월에 실시 예정). 총리는 대통령에 의해 임명됨.
선거 결과: 에모말리 라흐몬이 대통령으로 선출. 득표율 - 에모말리 라흐몬 79.3%, 올림존 보보예프(Olimjon Boboev) 6.2%, 기타 14.5%
입법부
상하 양원제. 최고의회 또는 마즐리시 올리(Majlisi Oli)는 국회 또는 마즐리시 밀리(Mailisi Milliy, 상원)와 대의원회의 혹은 마즐리시 나모얀다곤(Majlisi Namoyandagon, 하원)으로 구성.
마즐리시 밀리(Mailisi Milliy, 상원): 34석. 25명은 지방대의원에 의해 선출되고 8명은 대통령에 의해 임명됨. 1석은 전직 대통령을 위해 유보. 임기는 5년.
마즐리시 나모얀다곤(Majlisi Namoyandagon, 하원): 63석. 의원은 국민투표에 의해 선출되며 임기는 5년.
선거: 국회 - 가장 최근의 선거는 2005년 3월 25일에 실시(다음 선거는 2010년 2월 실시 예정). 대의원회의 2005년 2월 27일, 3월 13일에 실시(다음 선서는 2010년 2월에 실시 예정)
선거 결과: 국회 - 정당별 득표율 - 정보 없음.
정당별 의석수, 카자흐스탄인민민주당(PDPT) 29석, 타지크공산당(CPT) 2석, 무소속 3석. 대의원회의 - 정당별 득표율 - 카자흐스탄인민민주당(PDPT) 74.9%, 타지크공산당(CPT) 13.6%, 이슬람부흥당(Islamic Revival Party) 8.9%, 기타 2.5%.
정당별 의석수 - 카자흐스탄인민민주당(PDPT) 51석, 타지크공산당(CPT) 5석, 이슬람부흥당 2석, 무소속 5석
사법부
최고재판소(재판관은 대통령에 의해 임명)
정당 및 지도자
타지키스탄농업당(APT) - 아미르 카라쿨로프(Amir Qaraqulov)
민주당(DPT) - 마흐마드루지 이스칸다로프(Mahmadruzi Iskandarov (2005년 10월 투옥), 라흐마툴로 발리예프(대행)
이슬람부흥당(Islamic Revival Party) - 무히딘 카비리(Muhiddin Kabiri)
경제개혁당(PER) - 올림존 보보예프(Olimjon Boboev)
카자흐스탄인민민주당(PDPT) - 에모말리 라흐몬(Emomali Rahmon)
사회민주당(SDPT) - 라흐마툴로 조이로프(Rahmatullo Zoyirov)
사회주의당(SPT) - 미르후세인 나르지예프(Mirhuseyn Narziev)
타지크공산당(CPT) - 쇼디 샤브돌로프(Shodi Shabdolov)
정치적 압력단체 및 지도자
분리된 정당은 정당의 기간당원이 아니라 정부에 의해 인정됨.
민주당(DPT) - 마수드 소비로프(Masud Sobirov) (이스칸다로프(Iskandarov)의 민주당(DPT)에서 분리)
사회주의당(SPT) - 압두할림 가포로브(Abduhalim Ghafforov) (나르지예프(Narziev)의 사회주의당(SPT)에서 분리)
미등록 정당:
농민당(Agrarian Party) - 히크마툴로 나스레디노프(Hikmatullo Nasreddinov)
진보당(Progressive Party) - 술톤 쿠바토프(Sulton Quvvatov)
통합당(Unity Party) - 히크마툴로 사이도프(Hikmatullo Saidov)
참여 국제기구
ADB, CIS, CSTO, EAEC, EAPC, EBRD, ECO, FAO, GCTU, IAEA, IBRD, ICAO, ICCt, ICRM, IDA, IDB, IFAD, IFC, IFRCS, ILO, IMF, Interpol, IOC, IOM, IPU, ISO (correspondent), ITSO, ITU, MIGA, OIC, OPCW, OSCE, PFP, SCO, UN, UNCTAD, UNESCO, UNIDO, UNWTO, UPU, WCO, WFT'20200' and country = '우크라이
주한 외교대표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이 겸임
주 현지 한국외교대표
국기 설명
붉은색, 흰색, 녹색의 3색선을 가로로 배열한 3색기로서, 중앙의 흰색 띠는 나머지에 비해 좀더 넓다. 흰색 띠의 중앙에는 7개의 5각성이 금색 왕관을 둘러싸고 있다.
경제 Economy
경제 개관
타지키스탄은 15개 구소련 공화국 가운데 1인당 GDP가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이다. 타지키스탄에서의 고용기회의 부족으로 인해 노동력의 거의 절반이 외국(주로 러시아)에서 일하며 송금을 통해 타지키스탄의 가족을 부양한다. 노동이주자의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지만, 약 100만 명으로 추정된다. 육지면적의 7% 미만이 경작이 가능한 지역이다. 면화가 가장 중요한 작물이지만, 이 부문은 부채와 노후한 인프라의 부담을 안고 있다. 광물자원으로는 은, 금, 우라늄, 텅스텐 등이 있다. 공업은 대규모 알루미늄 공장과 수력발전설비, 그리고 대부분 경공업과 식품가공에 종사하는 소규모의 노후한 공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2008년까지 면화 생산은 정부에 의해 감시되고 통제되었다. 2007년 12월 국립은행의 허가는 AgroInvest 은행에게 면화 산업에서 정치적으로 연대가 있는 투자자에게 부당한 대출을 지시함에 따라 IMF는 타지키스탄 지원 프로그램을 취소했다. 타직 정부의 이후 개혁의 일부분으로 농업 종사자들이 가지고 있는 5억 상당의 빚을 탕감해줬다. 2008년 타지키스탄은 농업 종사자들이 그들 스스로 원하는 작물을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법안을 통과 시켰고 그 결과 면화 생산량은 점차 감소했다. 타지키스탄은 거의 60% 식료품을 수입하고 대부분은 기차로 운송된다. 2011년 말 우즈베키스탄은 철도 노선 중 하나를 폐쇄했고 이에 따라 타지키스탄 남부로 오고 가는 상품 운송에 장애가 생겼다. 그 결과 식료품과 연료 가격은 2002년 이래로 최고 증가했다. 광물 자원은 은, 금, 우라늄, 그리고 텅스텐을 포함한다. 산업은 주로 소규모 구식 공장인 식품 가공, 경공업과 상당한 규모의 수력-전기 발전소, 규모가 큰 알루미늄 플랜트(현재 25% 미만으로 운영되는)이다. 전력 생산은 러시아 투자로 건설된 상투다-1 수력발전 댐의 2009년 완공과 함께 증가했다. 이란의 투자로 건설된 소규모의 상투다-2 수력발전 댐은 제한된 생산 능력으로 2012년부터 가동되었다. 타직 정부는 상투다-1 댐과 상투다-2 댐에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부채로 인하여 2014년 1월 관리를 중단했다. 정부는 에너지 독립을 로군 댐의 완공에 초점을 맞췄고 로군 댐은 2014년 중반에 완공 될 예정이다. 2010년 정부는 로군 댐 주식을 타직 국민에게 강매했다. 국제 후원자들은 이러한 타직 정부의 행동에 대해 비난을 했고 그 여론이 강해지기 전에 타직 정부 1억8천만 달러를 모았고 중단했다. World Bank는 2개의 타당성 조사(기술적-경제와 사회 환경)에 투자했다. 만약 계획대로 건설이 된다면 로군 댐은 세계에서 가장 큰 댐이 될 것이며, 1년 내내 가동이 되며, 타직의 전력 생산이 크게 증가될 것이다. 2013년 타직 정부는 매년 러시아로부터 100만 톤의 연료와 석유 생산물을 낮은 가격에 수입하기로 결정했다. 타지키스탄 경제 상황은 구조 개혁 진행의 불규칙성, 부패, 약한 통치력, 계절성의 전력 부족 그리고 많은 대외 부채 때문에 불안정하다.
GDP(구매력평가)
1백92억 달러 (2013년 추정치)
GDP(공식환율)
85억1천3백만 달러 (2013년 추정치)
GDP(실질성장률)
7.4% (2013년 추정치)
1인당 GDP(구매력평가)
2,300 달러 (2013년 추정치)
GDP-산업부문별 구성
농업: 21.1%
공업: 23.2%
서비스업: 55.7% (2013년 추정치)
노동력
2백20만9천 (2013년 추정치)
노동력-산업별 구성
농업 46.5%
공업: 10.7%
서비스업: 42.8% (2013년 추정치)
실업률
2.5% (2013년 추정치)
빈곤층(빈곤선 이하)
35.6% (2013년 추정치)
가계소득(소비)의 비중(%)
최저 10% 계층: 자료 없음
최고 10% 계층: 자료 없음 (2009년 추정치)
가계소득격차-지니계수
32.6 (2006년)
총고정자본투자
GDP 대비 14% (2013년 추정치)
정부예산
세입: 24억2천만 달러
세출: 24억2천3백만 달러 (2013년 추정치)
공적부채
GDP 대비 6.5%
인플레이션율(CPI)
3.7% (2013년 추정치)
중앙은행 할인율
4.8%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상업은행 대출이자율
22%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통화량(스톡)
10억4천4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준통화량(스톡)
20억3천3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국내신용량(스톡)
16억1천1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거래주식의 시장가치
자료 없음
농업-주요 생산물
면화, 곡물, 과일, 포도, 야채. 가축, 양, 염소
공업
알루미늄, 시멘트, 식물성 기름.
공업생산증가율
3.9% (2013년 추정치)
전기-연간생산량
1백70억9천만 KWh (2013년 추정치)
전기-연간소비량
1백60억9천만 KWh (2013년 추정치)
전기-연간수출량
10억 KWh (2013년 추정치)
전기-연간수입량
3억50만 KWh (2012년 추정치)
석유-1일생산량
553 배럴/1일 (2013년 추정치)
석유-1일소비량
20,090 배럴/1일 (2013년 추정치)
석유-수출량
0 배럴/1일 (2013년 추정치)
석유-수입량
0 배럴/1일 (2013년 추정치)
석유-확인매장량
1,200만 배럴 (2013년 1월 1일 추정치)
천연가스-생산량
3백92만8천 m3 (2013년 추정치)
천연가스-소비량
3백92만8천 m3 (2013년 추정치)
천연가스-수출량
0 m3 (2013년 추정치)
천연가스-수입량
0 m3 (2013년 추정치)
천연가스-확인매장량
56억6천3백만 m3 (2013년 1월 1일 추정치)
경상수지
-3억3천만 달러 (2013년 추정치)
수출-총액
11억6천3백만 달러 (2013년 추정치)
수출-주요 품목
알루미늄, 전기, 면화, 과일, 식물성 기름, 직물.
수출-주요 상대국
터키: 40.7%, 러시아: 10.6%, 이란: 9.9%, 아프가니스탄: 8.7%, 중국: 7.4%, 카자흐스탄: 7.4%, 스위스랜드: 6.6% (2012년 추정치)
수입-총액
41억2천1백만 달러 (2013년 추정치)
수입-주요 품목
석유 제품, 산화 알루미늄, 기계 및 장비류, 식료품.
수입-주요 상대국
러시아: 22%, 카자흐스탄: 15.2%, 중국: 14.5%, 리투아니아: 4.7%, 키르기스스탄: 4.4%, 터키: 4.4%, 이란: 4.3% (2012년 추정치)
외환보유고(금 포함)
10억7천2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대외부채
21억6천2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해외직접투자-국내유치
22억7천2백만 달러 (2013년 12월 31일 추정치)
해외직접투자-해외진출
자료 없음 (2010년 21월 31일 추정치)
환율
1달러 당 타지키스탄 소모니(TJS): 4.76 (2013년 추정치)
통신 Communication
전화 - 사용중인 주 회선수
393,000 회선 (2012년) 세계 106위
전화 - 이동전화
6백52만8천 대 (2007년) 세계 98위
전화 시스템
전반적 평가: 전화시스템에 대한 외국인투자가 주된 발전을 가져옴. 현존하는 유선 네트워크를 아놀로그에서 디지털 방식 전환은 2012년에 완료됨.
국내 전화: 역사적으로 국내 통신네트워크는 자금부족에 시달리고 취약하게 유지되었음. 주요 회선의 가용성은 1998년 이래 크게 변하지 않았음. 휴대폰 사용, 여러 사업자들 간의 경쟁으로 휴대전화의 이용은 급속히 확대되었음. 서비스 범위는 현재 모든 주요 도시 및 소도시로 확대되고 있음.
국제 전화: 국가번호 - 992
케이블과 마이크로웨이브 무선중계에 의해 CIS국가들과 연결되고, 모스크바 국제게이트웨이 교환대를 임대하여 그 밖의 국가로 연결됨. 두샨베는 Intelsat에 의해 앙카라(터키)의 국제게이트웨이 교환대로 연결됨. 위성지구국-3개(2개 Intelsat, 1개 Orbita) (2011년)
라디오 방송국
국영 라디오 방송사가 Radio Tajikistan, Voice of Dushanbe 그리고 여러 지역 방송국을 운영함. 작은 수의 독립된 라디오 방송국이 있음. (2010년)
텔레비전 방송국
국영 TV 방송사가 전국적으로 4개의 방송국에, 지역적으로 4개의 방송국에 송신함. 11개의 독립된 TV 방송국은 지방적으로 그리고 지역적으로 방송함. 몇몇 가구는 케이블이나 위성을 통해서 러시아나 다른 외국 방송을 이용할 수 있음. (2010년)
인터넷 국가코드
.tj
인터넷 호스트수
6,258개 (2012년) 세계 142위
인터넷 사용자수
700,000명 (2009년) 세계 110위
운송 Transport
비행장
24개 (2013년) 세계 131위
포장 활주로를 가진 비행장
총: 17개
3,047m 이상: 2개
2,438~3,047m: 4개
1,524~2,437m: 5개
914~1,523m: 3개
914m 미만: 3개 (2013년)
비포장 활주로를 가진 비행장
총: 7개
1,524~2,437m: 1개
914~1,523m: 1개
914m 미만: 5개 (2013년)
헬리콥터 승강장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파이프라인
가스 549km. 석유 38km (2013년)
철도
총연장: 680km
광궤(1.520m 궤간): 680km (2008년) 세계 103위
도로
총연장: 27,767km(2000년) 세계 98위
수로
200km (바흐쉬(Vakhsh) 강을 따라 이어짐) (2011년) 세계 99위
상용 선박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항구 및 승선장
등록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군사·국방 Military·Defence
군 구성
지상군, 공군 및 방공부대, 기동화부대 (2013년)
병역 연령 및 복무기간
18-27세는 징병 또는 모병, 2년 의무복무, 16-55세 사이의 남성은 의무적인 군사 훈련을 받아야 함. 남성은 최소 15세 이상 되어야 군사 학교에 입학 할 수 있음 (2012년)
군 가용인력
16-49세 남자: 2,012,790명
16-49세 여자: 2,020,618명 (2010년 추정치)
군 적합인력
16-49세 남자: 1,490,267명
16-49세 여자: 1,675,083명 (2010년 추정치)
연간 징병연령 도달 인력
남자: 76,430명
여자: 74,038명 (2010년 추정치)
군사비 지출
GDP 대비 3.9% (2005년 추정치)
국제 이슈 Transnational Issues
국제 분쟁
2006년, 중국과 타지키스탄은 2002년의 합의에 따라 개정된 국경선 확정작업에 착수하기로 합의함. 우즈베키스탄과 국경선 확정과 지뢰밭 제거를 위한 논의를 계속. 이스파라(Isfara) 계곡에서의 분쟁이 키르기스스탄과의 국경선 확정을 지연시키고 있음.
난민 및 이재민
무국적자: 2,300명 (2012년)
인신 매매
현황: 타지키스탄은 상업적 성착취를 목적으로 키르기스스탄과 러시아를 거쳐 UAE, 터키, 러시아로 인신매매되는 여성들의 공급원임. 남자들은 주로 건설과 농업부문에서의 강제노동을 목적으로 러시아와 카자스스탄으로 팔려감. 소년과 소녀들은 국내적으로 강제노동과 강제구걸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인신매매되고 있음.
등급 평가: 감시 2등급- 타지키스탄은 인신매매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 특히 인신매매자를 조사, 기소, 판결, 처벌하려는 노력을 증가시키고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는 데 실패했기 때문에 감시 2등급에 올라 있음.
중하위 공무원이 인신매매에 공모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2007년 동안의 인신매매에 공모한 어떤 공무원도 처벌하지 않았음. 능력 부족과 정부기관 간 조정기능의 결여가 효과적인 반인신매매 노력에 주된 장애로 남아 있음. (2008년)
불법 마약
러시아 및 서유럽 시장으로 가는 아프가니스탄의 마약의 주요 통과국가. 국내소비용 양귀비가 제한적으로 재배되고 있음. 타지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서 포획된 모든 마약의 거의 80%를 압류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 3위의 아편제(헤로인과 생 아편) 압류국에 해당함. 아편제의 주요 소비국.
글로벌 지표 Global Indicators
체제이행지표(Transition Indicators - EBRD)
|
대규모 사유화 |
소규모 사유화 |
기업 구조조정 |
가격 자유화 |
무역 및 외환 시스템 |
경쟁 정책 |
은행개혁과 이자율 자유화 |
증권시장과 비은행 금융기관 |
구조개혁 전반 |
통신 |
철도 |
전력 |
도로 |
상하 수도 |
1989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1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2 |
1.00 |
2.00 |
1.00 |
2.67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3 |
1.00 |
2.00 |
1.00 |
2.33 |
1.00 |
2.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4 |
1.00 |
2.00 |
1.00 |
2.33 |
1.00 |
2.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5 |
2.00 |
2.00 |
1.00 |
3.33 |
2.00 |
2.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6 |
2.00 |
2.00 |
1.00 |
3.67 |
2.00 |
2.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7 |
2.00 |
2.33 |
1.00 |
3.67 |
2.00 |
2.00 |
1.00 |
1.00 |
1.00 |
1.00 |
NA |
1.00 |
1.00 |
1.00 |
1998 |
2.00 |
3.00 |
1.67 |
3.67 |
2.67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999 |
2.33 |
3.00 |
1.67 |
3.67 |
2.67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2000 |
2.33 |
3.33 |
1.67 |
3.67 |
3.33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1.00 |
2001 |
2.33 |
3.67 |
1.67 |
3.67 |
3.33 |
1.67 |
1.00 |
1.00 |
1.00 |
2.33 |
1.00 |
1.00 |
1.00 |
1.00 |
2002 |
2.33 |
3.67 |
1.67 |
3.67 |
3.33 |
1.67 |
1.67 |
1.00 |
1.00 |
2.33 |
1.00 |
1.00 |
1.00 |
1.00 |
2003 |
2.33 |
3.67 |
1.67 |
3.67 |
3.33 |
1.67 |
1.67 |
1.00 |
1.00 |
2.33 |
1.00 |
1.00 |
1.00 |
1.00 |
2004 |
2.33 |
3.67 |
1.67 |
3.67 |
3.33 |
1.67 |
2.00 |
1.00 |
1.33 |
2.33 |
1.00 |
1.67 |
1.00 |
1.00 |
2005 |
2.33 |
4.00 |
1.67 |
3.67 |
3.33 |
1.67 |
2.00 |
1.00 |
1.33 |
2.33 |
1.00 |
1.67 |
1.00 |
1.00 |
2006 |
2.33 |
4.00 |
1.67 |
3.67 |
3.33 |
1.67 |
2.33 |
1.00 |
1.33 |
2.33 |
1.00 |
2.00 |
1.00 |
1.00 |
2007 |
2.33 |
4.00 |
1.67 |
3.67 |
3.33 |
1.67 |
2.33 |
1.00 |
1.33 |
2.33 |
1.00 |
2.00 |
1.00 |
1.00 |
2008 |
2.33 |
4.00 |
1.67 |
3.67 |
3.33 |
1.67 |
2.33 |
1.00 |
1.33 |
2.33 |
1.00 |
2.00 |
1.00 |
1.67 |
참고: 체제이행지표의 각 점수는 5점을 만점으로 하여 1점에서 4점대로 주어지며 특정 국가의 체제이행 진척도에 대한 EBRD의 평가를 반영한다. 해당 분야별로 각 점수의 구체적 의미는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4점 이상일 경우 해당 분야의 체제이행이 충분히 진척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 Index - Transparency International)
|
종합 지수 OVERALL INDEX |
하위 지수 SUBINDEXES |
기본적 요건 Basic requirements |
효율성 제고 Efficiency enhancers |
혁신 요소 Innovation factors |
연도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2001-2002년 |
|
|
|
|
|
|
|
|
2002-2003년 |
|
|
|
|
|
|
|
|
2003-2004년 |
|
|
|
|
|
|
|
|
2004-2005년 |
|
|
|
|
|
|
|
|
2005-2006년 |
|
|
|
|
|
|
|
|
2006-2007년 |
|
|
|
|
|
|
|
|
2007-2008년 |
117위(131) |
3.37 |
114위 |
3.57 |
124위 |
3.07 |
108위 |
3.00 |
2008-2009년 |
116위(134) |
3.5 |
112위 |
3.5 |
124위 |
3.2 |
103위 |
3.2 |
2009-2010년 |
122위(133) |
3.4 |
116위 |
3.5 |
123위 |
3.2 |
109위 |
3.1 |
참고: 괄호 내 숫자는 평가대상 국가 수
언론자유도(Freedom of the Press - Freedom House)
연도 |
국가 순위 |
평가대상 국가 수 |
CPI 점수 |
표준편차 |
신뢰구간 |
조사 횟수 |
1995년 |
- |
41개국 |
- |
- |
- |
- |
1996년 |
- |
54개국 |
- |
- |
- |
- |
1997년 |
- |
52개국 |
- |
- |
- |
- |
1998년 |
- |
85개국 |
- |
- |
- |
- |
1999년 |
- |
99개국 |
- |
- |
- |
- |
2000년 |
- |
90개국 |
- |
- |
- |
- |
2001년 |
- |
91개국 |
- |
- |
- |
- |
2002년 |
- |
102개국 |
- |
- |
- |
- |
2003년 |
124위 |
133개국 |
1.8 |
0.3 |
1.5 - 2.0 |
3 |
2004년 |
- |
146개국 |
- |
- |
- |
- |
2005년 |
144위 |
159개국 |
2.1 |
- |
1.9 - 2.4 |
5 |
2006년 |
142위 |
163개국 |
2.2 |
- |
2.0 -2.4 |
6 |
2007년 |
150위 |
180개국 |
2.1 |
- |
1.9 -2.3 |
8 |
2008년 |
151위 |
180개국 |
2.0 |
0.5 |
1.7 - 2.3 |
8 |
참고: 부패인식지수(CPI)는 1에서 10의 값을 가지며, 값이 클수록 부패도가 낮고 투명도가 높음.
부패인식지수(Corruption Perception Index - Transparency International)
|
상태
Status |
법적 환경
Legal Environ. |
정치적 환경
Political Environ. |
경제적 환경
Economic Environ. |
총점
Total Score |
2007년 |
부자유(Not Free) |
25점 |
28점 |
24점 |
77점 |
2008년 |
부자유(Not Free) |
24점 |
28점 |
24점 |
76점 |
참고: 100점 만점에 점수가 낮을수록 언론자유가 더욱 높은 국가임. 평가기준 및 부문별 비중은 다음과 같음.
- - 상태: 자유 (0–30점) / 부분적 자유 (31–60점) / 부자유 (61–100점)
- - 법적 환경: 0–30점
- - 정치적 환경: 0–40점
- - 경제적 환경: 0–30점
- - 총점: 0–10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