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활동         국내학술회의

[2010년도 제1차 사회과학영역] 유라시아의 권위주의 정치경제학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5505
2010년도 제1차 사회과학 영역 국내학술회의에서는 <유라시아의 권위주의 정치학>이라는 주제하에 6명의 국내 전문가들이 학술 논문을 발표했으며 지정 토론과 플로어로부터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회의는 정치와 경제․사회 분야의 2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유라시아 권위주의와 정치적 변화>를 테마로 한 1세션에서는 엄구호 교수(한양대)가 유라시아의 사회네트워크와 부패와의 상관관계를 “스뱌지와 꽌시”의 비교를 통해 분석했으며, 강봉구 교수(한양대)는 유라시아 권위주의의 정치적 리더십을 ‘푸틴주의’의 사례를 통해 고찰했다. 뒤이어 김성진 교수(덕성여대)는 유라시아 독재의 유형과 배경을 이론과 수량적 통계를 이용해 유형화함으로써 새로운 시도라는 평가를 받았다.
뒤이은 2세션에서는 <유라시아 권위주의와 경제․사회적 변화>라는 소주제에 따라 김영진 교수(한양대)가 유라시아 각국의 경제발전 성과와 권위주의 정치체제 간 관계를 다양한 통계 자료를 통해 면밀히 분석하였고, 이상준 교수(국민대)는 대기업과 유라시아 권위주의 국가의 관계를 러시아의 사례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했다. 한편 현승수 교수(한양대)는 중앙아시아로 범위를 한정시켜 이 지역의 권위주의 체제와 이슬람 공인 종교인들 사이의 미묘한 공생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번 학술회의 참가자들을 유라시아 지역 각국의 정치체제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권위주의적 성격을 강화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면서 이러한 현상을 유발하는 구조적 메커니즘의 규명에 본 학술회의의 성과가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첨부파일
초청[2].pdf
발표논문집[1].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