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년 보드카 판매량은
2014
년 대비
10.6%
하락한 바 있다
.
그러나
2016
년
1~3
분기 보드카 판매량은 전년도 동기
45.7%
에 비해
48.9%
로 증가 추세를 보였다
.
올해 맥주 판매량 역시 전년도 동기 대비
0.6%
증가했다
.
포도주 및 과실주 판매량은 전년도 동기 대비
19.3%
에서
15.3%
로 감소하였다
.
코냑 및 브랜디
,
샴페인 등 알코올도수가 낮은 술 판매량도 전년도 대비 감소하였다
.
벨라루스는 현재 루카셴코 대통령의 법령
<
알콜음료 도매업 조정에 관한 문제
>
에 의거하여 내무부 주관 하에
9
시부터
22
시까지 알콜음료 판매를 제한하고 있다
.
또한 법령에 따르면
,
사업장이
400
평방미터 이상인 상점의 경우
,
알콜음료 매대를 따로 설치해야 한다
.
내부부는 알콜음료 판매 제한 결과 정부의 재정 측면에서는 이익이라고 보고 있다
.
알콜음료 생산으로부터 얻은 수입에서 알콜중독 치료에 들어가는 지출이
2
배 이상 줄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알콜음료 도매업 유통 대표들은 이와 같은 법령을 수용하는 데 전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 10
월
20
일 이들 대표는 기자회견을 개최하였으며 그 자리에서 알콜음료 판매 조건을 엄격하게 하는 것은 부정적인 결과만을 가져올 것이라며
,
이는 상점들이 폐업하고 알콜음료 가격을 상승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