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과 정치 운동연합은 다음과 같이 국제사회에 호소한다.
유럽연합과 미국의 벨라루스 관료에 대한 출국금지 및 경제 제재는 벨라루스가 자국의 헌법과 국제규약을 위반했기 때문이었음을 상기하고자 한다. 지난 6개월간 벨라루스에서 관찰된 몇몇 긍정적인 경향에도 불구하고 인권 영역에서는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변화가 없었다. 벨라루스 대선과 선거법 및 그 적용에 있어 개선에 관한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산하 민주제도인권사무소(ODIHR)의 최종보고서 권고사항 고려를 촉구한다. 선거법 및 선거법 실행 개선을 위한 벨라루스 정부의 정치적 의지가 존재한다고 주장하고자 한다. 벨라루스 정부와의 관계 정상화를 위한 중요한 조건은 정치범의 석방뿐만 아니라 그들의 복권이라는 사실을 상기하고자 한다. 벨라루스 정당과 시민 정치운동 대표는 유럽연합과 미국 정부의 각료회의에 다음을 호소하는 바이다.
1. 정치범을 억압하고 선거 결과를 위조하는데 직접적으로 관여한 벨라루스 관료에 대한 출국금지 및 경제 재제를 유지하라. 우리는 2016년에 있을 총선 이후의 문제를 숙고할 것을 촉구한다.
2. 인권 향상(정당 및 NGO 등록과 기자에 대한 탄압 포함) 보장을 위한 정부의 업무를 채택하고 그것을 공개하라. 선거 유세에 관한 OSCE 기준을 채택하라. 이상의 계획을 구현하기 위한 로드맵은 벨라루스 정부와의 합의하에 작성되어야 한다. 여기에 UN과 OSCE와의 협업은 필수적이다.
3. 구금에서 풀려난 정치범의 복권을 벨라루스 당국에 강력하게 촉구하라. 현재 정치적 이유로 구금된 시민을 석방할 것을 요구하라.
4. 의회 선거 운동 개시 전에 벨로루시 당국에 ODIHR의 권고 사항의 이행을 제안하라.
4.1. 정당이 선거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을 경우, 각종 선거위원회에 해당 정당의 대표자 한 명이 구성원이 될 수 있는 우선권을 보장하라.
4.2. 선거 참관인이 투표용지에 마킹된 내용을 실제로 선거 과정에서 볼 수 있는, 그리고 그가 선거과정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라. 또한 참관인이 가진 권한 하에서 투표 집계 과정을 기록하도록 하라. 참관인에게는 선거위원회 구성원과 동등하게 투표함을 밀봉할 권리를 부여하고 또한 선거위원회 회의의 최종 프로토콜 사본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라.
4.3. 선거위원회 구성원과 참관인에게 실제로 개별 투표함이나 여러 투표형식으로 진행된 개별 투표용지를 공개함으로써 집계 과정을 투명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하라. 또한 분리된 투표 결과는 최종 프로토콜에 반영되어야 한다.
4.4. 선거 결과 및 각종 선거위원회의 결정에 공소제기의 권리를 보장하라.
4.5. 유권자의 조기 투표 및 부재자 투표(일신상의 이유로 투표 당일 투표장에 갈 수 없을 때, 출장이나 치료 중인 의료기관에서 발행하는 서류로 입증되면 가능)에 관한 권리를 ODIHR 권고안에 따라 규정하라.
4.6.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 모든 선거구와 투표소의 투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게시하라. 우리는 지속적인 모니터링, 정치적 압력과 시민사회 활동을 촉구하기 위한 통합된 대화 등을 함께 운용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인권 향상에 기여하리라고 확신한다.